행복지수를 높여주는 당진의 3대 중앙/송악/합덕 시립도서관

"다양한 분류의 도서를 만나볼 수 있는 당진시립도서관" 

책을 읽는 습관을 기르는 것은

인생에 있어서

모든 불행으로부터 스스로를 지킬

피난처를 만드는 것이 된다.

​- 서머셋 모음 -

미래는 책 속에 있다고 하죠, 미래를 준비하는 당진 3대 시립도서관, 중앙ㆍ합덕ㆍ송악 도서관을 간단하게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소개해드리는 세 개의 도서관 모두 매주 월요일, 국경일, 국가지정 공휴일에는 휴관합니다.

그럼 먼저 중앙도서관입니다. 중앙도서관은 2009.5.22에 개관한 당진 공공 도서관입니다. 당진 내 시립도서관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고 있으며, 당진교육 문화스포츠센터 내에 소재하고 있습니다. 2018년 7월 기준 총장 서수 133,071권, 일반도서 55,353권, 아동도서 44,659권 등 많은 양의 책을 보유하고 있는 당진 최대 규모 시립 도서관인 중앙도서관입니다.

지하 1층부터 지상 5층까지의 규모로 지하 1층에는 수영장과 주차장이 있으며, 1층에는 헬스장과 식당 그리고 2층에는 어린이자료실과 장애인실, 3층에는 종합자료실과 어문학 자료실, 4층에는 멀티미디어 실과 자유학습실 마지막으로 5층에는 평생교육실과 컴퓨터 교육실 등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모든 자료실에는 도서관 이용에 관한 정보가 담겨있는 팸플렛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도서관 내 행사에 대한 정보 및 당진시의 정책에 관한 자료가 담겨 있답니다. 2019.08.13일부터 시행된 도서관 운영 관련 변경사항으로, 시립도서관(13개소) 신규 가입 회원 및 기존 회원 본인인증이 필수로 요구된다고 합니다. 도서관 이용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당진도서관에서는 많은 활동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활동은 '책 읽어드립니다' 코너인데요. 매월 지정된 요일에 동화 구연 선생님이 아이들을 대상으로 책을 읽어주는 활동입니다. 대상은 6세에서 11세까지만 가능하며, 수업은 11시에 시작합니다. 매달, 일정과 내용이 변경되기 때문에 자세한 사항은 도서관 1층 게시판을 참고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가장 먼저 소개해 드릴 곳은 1층 어린이 자료실입니다. 어린이 자료실은 유아 자료실과 고학년 자료실이 따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고학년 자료실은 이렇게 -초등학생까지 독서하기 좋은 가벼운 문학 도서와 아이들이 즐겨 읽기 좋은 만화책이 구비되어 있답니다.

유아 자료실은 초등 이하의 아이들이 신발을 벗고 뛰어다니기 좋게 만들어져있습니다. 폭신폭신한 매트는 물론 소파와 미니 룸까지 구비되어 있기 때문에, 호기심이 풍부한 아이들이 이곳저곳 돌아다니면서 책을 읽기에 안성맞춤입니다.

이곳은 2층의 종합자료실입니다. 종합자료실은 평일 09:00 ~ 22:00 / 주말 09:00 ~ 18:00 이용 가능합니다. 다양한 분류의 도서는 물론 큰 글 도서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한편에는 자율학습이 가능한 책상도 마련되어 있답니다.

2층 종합자료실 반대편에 위치한 어문학 자료실입니다. 어문학 자료실답게 다문화 도서 코너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다문화코너는 급변하는 다문화 사회에 맞춰 다문화 가족 및 외국인 근로자 등을 위하여 마련한 코너입니다. 이곳에는 중국, 베트남, 필리핀, 캄보디아, 일본, 몽골 등 일반 및 아동자료가 비치되어 있다고 합니다.

사전류도 따로 정리되어 있기 때문에, 필요하신 분들은 2층 어문학 자료실에서 찾아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곳은 3층에 위치한 멀티미디어&정기간행물실입니다. 이곳에서는 멀티미디어 자료, 인터넷 및 각종 전자정보와 각종 신문 및 정기간행물 열람이 가능합니다. 자료 검색이 가능한 컴퓨터와 DVD도 구비되어 있습니다.

멀티미디어실 안쪽으로 들어가면 향토자료실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 오랫 보존된 도서를 전시해 놓은 곳인데요, 오래된 잡지부터 책자 및 사전 등 다양한 도서를 만나볼 수 있답니다.

반대편에는 자율학습실이 있답니다. 독서실처럼 칸막이 책상을 한곳에 모아둔 학습실입니다. 종합자료실, 어문학 자료실, 어린이실 등과 다르게 08:00 ~ 22:00까지 이용이 가능하다가는 점이 특징입니다. 밖에 있는 좌석 관리 시스템을 통하여 좌석을 발급받은 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3층에는 열심히 공부한 후 잠시 바람을 쐴 수 있는 테라스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비가 온 후의 하늘인데, 참 몽환적으로 보이죠.

지하 1층에는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는 수영장과, 잠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카페 그리고 헬스장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열심히 공부한 후 허기를 채울 수 있는 식당도 있어요. 무언가에 열심히 집중한 당신, 이곳에서 잠시나마 휴식을 취해가시길 바랍니다 :)

 

♦ 당진시립중앙도서관
충청남도 당진시 당진중앙2로 132-30

다음으로 기지시리에 위치한 송악 도서관입니다. 당진시립 송악 도서관은 2000.11.23일에 개관하였으며, 기지시리로 정식 이전개관한 시기는 2015.6.30입니다. 정확한 주소는 충남 당진시 송악읍 틀모시로 840이니 이용에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송악 도서관은 1층 어린이자료실과 사무실, 2층 일반자료실과 자유학습실 그리고 평생교육실과 휴게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도서관 내부로 들어서면 가장 먼저 2020년 새해 소원나무가 눈에 띕니다. 아이-어른 할 것 없이 원하는 새해 소망을 소원나무에 걸어주었습니다. 당진 시민의 새해 소망으로 가득 찬 나무가 참으로 아름답게 보이죠.

1층 로비에도 작은 책장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당진 시립 송악 도서관은 2018년 7월 기준 총장 서수 58,009권, 일반도서 26,301권, 아동도서 30,163권으로 작지 않은 규모를 자랑합니다.

그럼 먼저 1층에 있는 어린이자료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어린이자료실 내부로 들어가면 유아자료실이 있습니다. 이곳 유아 자료실 역시, 중앙도서관의 유아자료실과 마찬가지로 신발을 벗고 들어가는 구조입니다. 자유롭게 뛰어다니는 아이들을 위한 설계인 것 같아요.

유아자료실이지만 적지 않은 도서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유아를 위한 자료를 소장하고 있으며 자료실과 수유방 등을 마련하여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어린이 자료실은 전반적으로 유아부터 초등학생까지 어린이를 위한 다양한 분야의 자료를 소장하고 있습니다. 이용 시간은 평일 09:00 ~18:00 / 주말 09:00 ~ 18:00으로 일반자료실보다 짧은 편이니 이용에 참고하여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2층으로 올라가면 잠시 간식을 먹거나 통화를 할 수 있는 휴게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정수기가 있기 때문에 소소하게 커피 한잔할 수 있는 공간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휴게실이지만 학습실과의 간격이 좁아, 큰 소리를 낼 경우 큰 소리가 그대로 전해지기 때문에 작은 소리로 대화해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이렇게 지역주민의 학구열을 충족시키며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자율적인 학습공간인 자유학습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곳 자유학습실은 평일 09:00 ~ 22:00 / 주말 09:00 ~ 22:00까지 이용 가능합니다. 늦은 시간까지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주로 근처 학교에 다니는 학생이 찾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이곳은 2층 일반자료실입니다. 일반자료실은 평일 09:00 ~ 22:00 / 주말 09: 00 ~ 18:00 이용 가능합니다. 일반도서 및 참고도서, 정기간행물 등을 소장하고 있으며, 이용자의 요구에 맞춰 다양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자율적으로 이용 가능한 컴퓨터가 비치되어 있으며, 칸막이 책상이 마련되어 있는 자유학습실과는 다르게 6인용 책상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곳에서도 독서는 물론 자율학습이 가능합니다.

26,301권이나 되는 일반도서를 보유하고 있는 공간입니다. 독서를 통해 바쁜 일상 속 잠시나마 마음의 평안을 얻어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 당진시립송악도서관
충청남도 당진시 송악읍 틀모시로 840

마지막으로 합덕 도서관입니다. 합덕 도서관은 1995.4.01에 개관하였으며 충남 당진시 합덕읍 면천로 1578-1에 소재하고 있는 당진시립도서관입니다. 지금까지 소개 드렸던 중앙도서관과 송악 도서관보다는 조금 작은 규모입니다. 1층에는 자료실 그리고 2층에는 자유학습실로 보다 간단한 구조입니다.

1층 자료실에서 아동도서와 일반도서를 같이 찾으실 수 있습니다. 아동도서 20,905권, 일반도서 25,925권으로 작은 자료실 규모에 비하여 많은 자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편안하게 앉아 책을 읽을 수 있는 소파와 자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책상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작지만 있을 건 다 있는 그런 도서관이라고 할 수 있겠어요.

이곳 종합자료실은 평일 09:00 ~ 22:00 / 주말 09:00 ~ 18:00 시간 동안 이용 가능합니다. 일반도서와 아동도서는 물론 참고도서와 정기간행물 등을 소장하고 있기 때문에, 부족함 없이 원하는 자료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각종 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유아 활동실도 있으니,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해당 게시판 또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하여 검색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2층에는 자유학습실과 휴게실 그리고 평생교육실이 있습니다. 평생교육실에서는 지역주민의 문화생활 수준 향상을 도모하고 올바른 독서습관을 정착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 당진시립합덕도서관
충청남도 당진시 합덕읍 면천로 1578-1

지금까지 당진의 3대 공공 도서관인 중앙도서관, 합덕 도서관, 송악 도서관을 짧게 소개해드렸습니다. 당진에는, 3개의 공공 도서관 이외에도, 10개의 공립 작은 도서관이 있다고 하니 집과 가까운 도서관을 검색해 보신 후에 방문하시기를 추천드리겠습니다. 또한 이번 소개 글에서 하나하나 설명드리지 못한 다양한 도서관 서비스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원거리 지역주민에게 자료 이용의 편의 제공을 목적으로 차량을 이용하여 자료를 운반해주는 '두근두근 책 버스'가 있으며, 이외에도 다문화 도서, 전자도서관, 모바일 도서관, 북 스타트 등등 많은 서비스와 교육강좌가 진행되고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위의 당진도서관 홈페이지에서 확인 바랍니다.

책은 청년에게는 음식이 되고, 노인에게는 오락이 된다.

부자일 때는 지식이 되고, 고통스러울 때는 위안이 된다.

-몰리에르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