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범 7주년 기념 당진시 복지재단 성과보고회
  • 2.jpg
  • 등록일 : 2019-12-23 조회 : 446

"복지 재단의 노력의 빛을 발하는 성과보고회"

 

지난 12월 17일, 당진시 종합복지타운 2층 대강당에서는 당진지 복지 재단의 제1회 성과보고회가 있었습니다. 재단에 문의하니 일반 시민도 참석할 수 있는 행사라는 사실에 사회복지에 관심이 많았던 저도 자리에 참석하였습니다.

2012년 출범한 당진시 복지 재단은 현대제철에서 기부한 종합복지타운 2층에 위치하고 있었고, 복지 재단의 수탁 시설인 장애인복지관, 노인복지관, 건강가정 지원센터, 다문화 가족지원센터도 마찬가지로 종합복지타운에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관련 기관과 재단의 기부자, 김홍장 당진시장님을 포함한 200여 명의 인원이 참석하는 성과보고회도 마찬가지로 타운 내 대강당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성과보고회에 참석하시는 모든 분들이 복지 재단의 사업과 그 내용을 잘 알 수 있도록 입구에 사업 내용을 간략하게 설명되어 있었습니다. 저소득 아동·청소년 대상으로 적립한 금액을 일대일로 추가 적립해주는 디딤 씨앗통장 적립 지원, 저소득 주민들이 직면한 갑작스러운 의료비, 재난재해, 빈곤 등의 문제로 인한 기초 생활 및 긴급 지원 사업, 기부자와 수요자를 매칭 시키는 결연 후원사업, 당진시에서 활동하는 사회복지사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성희롱 예방교육, 공감 대화법 교육, 사례관리 전문가 교육과정 등의 역량 강화 사업, 우수한 사회복지시설의 프로그램을 발굴하고 노후화된 사회복지시설의 기능보강을 지원하는 사회복지 프로그램 및 기능보강 공모사업, 관내 어린이집과 유치원 아동을 대상으로 나눔의 즐거움을 인형극과 동화, 놀이 등으로 쉽게 접근하도록 하는 아동 나눔 교육 사업, 시설관리 운영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참석하신 분들의 목마름과 허기를 해결하기 위한 복지 재단의 작은 센스. 눈으로만 본다면 단순히 샌드위치 도시락이지만 복지 재단 왕현정 이사장님께서는 다문화 가족지원센터의 카페에서 손수 제작한 샌드위치 도시락이라고 설명해주셨고, 참석하신 분들이 더 맛있고 뜻깊게 드실 수 있었습니다. 특히 각 테이블마다 그동안의 성과를 나타내는 사진 한 장이 곁들여져 있었습니다.

성과보고회는 당진 최초로 창단된 온누리 합창단의 공연으로 시작되었습니다. 30년 역사를 가지고 전국 대회에서 빠지지 않고 수상하는 온누리 합창단의 공연으로 장내 분위기도 환기되었습니다.

복지 재단 복지사업 팀의 업무를 총괄하는 오세민 과장님의 사회로 제1회 당진시 사회복지 대상, 우수기부자, 협력기관 감사패 전달식이 진행되었습니다. 공식 행사에 빠지지 않고 참석하시어 수어 통역을 진행해주시는 임상빈님께서 오늘의 성과보고회도 동석하였습니다.

제1회 당진시 사회복지 대상 포상에는 총 500만 원 규모의 상금이 지급되었는데, 현대제철과 당진화력본부에서 기탁하여 마련된 기금으로 지급되었습니다. 오세민 과장님께서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후원되어 사회복지에 기여한 당진 시민이 꾸준히 포상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보였습니다.

이어서 당진시 복지 재단 왕현정 이사장님의 인사말이 있었습니다. 당진은 여성·청소년 부문 최우수 수준의 복지망을 형성하고 있으며 타 도시에서도 벤치마킹할 수준이라고 합니다. 이를 더 견고히 하기 위하여 당진시 복지 재단 임직원은 기부자와 수요자가 공감할 수 있는 사업을 유치하고 당진형 복지망을 개발하여 당진시 출연기관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할 것을 참석한 모든 분들 앞에 약속하였습니다.

김홍장 당진시장님께서도 당진시 복지 재단과 기부자, 복지 기관이 나눔문화 확산사업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에 감사한 마음과 존경하는 마음을 전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진행된 순서에는 당진시 복지 재단 홍보 영상과 함께 성과 보고가 진행되었습니다. 당진시 복지 재단은 15년도에 나눔 2020 비전 선포식을 통해 2020년도까지 연간 20억 원의 민간자원을 발굴하는 것을 목표로 지난 17년도에 10억을 넘기고 올해에는 대략 17억 원 모금을 예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복지 재단이 투명하고 건실하게 운영되고 있는지를 실시하는 출연기관 평가도 3년 연속 A를 받고 있으니 더욱 믿고 후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당진 시민과 관내 기업체의 적극적인 후원으로 당진형 복지망이 개발되고 복지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한 복지 재단의 노력이 더 빛을 발했으면 좋겠습니다.

- 제1회 당진시 사회복지 대상

· 대상 : 이순자(당진시노인복지관)

· 최우수 : 조경숙(충남장애인 부모회 당진지회) / 임상빈(당진시수어통역센터) / 류혜진(당진시건강가정지원센터)

- 우수기부자

· 기업 : 현대제철, 당진화력본부, 노무법인 남산

· 개인 및 단체

▶ 충청남도지사 표창 : 윤월수, 해나루한돈축산영농조합법인

▶ 당진시장 표창 : 이석교, 금당화축산

▶ 당진시의장 표창 : 이주원, 당진정화조

▶ 국회의원 표창 : 정충옥, 일교문구센터

- 협력기관 감사패 전달

· 기관 : 당진 남부 사회복지관, 당진시드림스타트

· 개인 : 김동우(한전산업개발), 조경숙(충남장애인부모회 당진지회)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