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촉식 현장
  • 2.jpg
  • 등록일 : 2019-09-03 조회 : 255
"당진시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주민참여예산제도"


안녕하세요. 소셜 서포터즈 3기 이수영입니다.
지난 8월 30일에 당진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제3기 위원 위촉식 및 회의가 있다는 소식에 고대면에 위치한 당진종합운동장 트레이닝 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주민참여예산제도란 지역 주민들이 예산 편성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제도로서 참여민주주의를 실현하고 예산편성 권한을 주민과 공유하는 제도 입니다. 제3기 당진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는 당진시 예산편성과정에 민주적 절차에 의한 투명성 증대에 큰 역할을 담당해주실 당진 시민 50분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제3기 당진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로 위촉되신 시민들에게 당진시 이건호 부시장님의 위촉장 수여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건호 부시장님의 인사말이 이어졌습니다. 민주주의를 토대로한 주민참여예산제를 제3기 당진시 주민참예예산위원으로 위촉되신 시민들께서 제대로 정착시키고 성공적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앞장서 달라는 당부와 응원의 말씀을 남겨주셨습니다.
 

제3기 주민자치 위원들끼리 인사를 나누는 시간과 함께 주민자치위원회를 이끌어주실 위원장님과 부위원장님을 선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자치행정, 경제환경, 건설도시 총 3가지 분과위원회를 구성하고 분과별 위원장과 부위원장도 선출하였습니다.
 

그리고 '지방예산이란 무엇인가' 을 시작으로 우리시의 재정현황과 예산 편성의 절차와 심의, 의결 방법, 우리시 재정전망 및 세출여건, 건전재정운영을 위한 제도적 장치와 같은 주민참여예산위원으로써 알아할 주민참여예산 학교 교육이 이루어졌습니다. 모든 위원님들께서 열심히 교육에 임해주시는 모습에서 열의가 느껴졌습니다.
 

잠시 휴식 후 2020년 예산에 반영할 정책 사업 토론이 이루어졌습니다. 먼저 당진시에서 주민참여예산제도를 활성화 하기 위해 주민참여예산 위원은 어떤 역할을 해야하는가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각자가 가진 생각을 나누며 의견을 정리해보고 그것을 모둠별로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주민참여예산 위원이 가져야할 마음가짐과 여러 역할들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 였습니다.
 

그리고 당진시민의 입장에서 2020년도에 반영하면 좋을 당진시 주민참여예산사업을 만들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참여해주신 분들이 당진시를 사랑하고 발전시키고자 하는 의지가 강하신 분들이라 짧은 시간이 주어졌지만 평소에 생각하고 있었던 것을 바탕으로 다양하게 많은 정책들이 제안이 되었습니다. 서로가 낸 의견을 존중하고 함께 고민하며 작은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토론을 통해 더 나은 방향으로 이야기가 나누어졌습니다.
 

모둠 별 토론을 통해 제안된 여러 정책들을 다 함께 보며 이번에는 주민참여예산위원으로서 제안된 정책중 실현가능성과 실효성 등을 검토하여 1위를 선정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번 토론회에서 1위를 차지한 정책은 '유기견 포획 용역비 확보' 였습니다. 현재 당진시에서 유기견들이 문제가 되고 있지만 현재는 담당하는 부서가 정확하지 않고 경찰서, 소방서, 주민센터에서 형편에 맞추어 포획하는 상황이라 제대로 관리가 되고 있지 않는 것에 대해 안타까운 마음으로 정책을 제안하셨습니다.
 

많은 분들이 그 부분에 동의 하여 1위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당진시 주민참여예산은 당진시민 누구나 당진시 다수의 시민을 위한 사업으로 공모를 제안하실수 있습니다. 그리고 총 10억, 공모사업 건당 3천만원 이하의 예산이 편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토론회를 통해 나온 여러가지 의견들을 모아 한 눈에 볼 수 있게 전시되었습니다. 미처 발표하지 못하였던 분들의 여러가지 생각들과 다른 분들이 제안한 정책들을 자세히 볼 수 있었습니다.
 

이번 회의 참석을 통해 시민의 힘으로 직접 정책을 제안하여 불편함을 개선하고 당진시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좋은 제도인 주민참여예산제도를 알게 되었습니다. 당진 시민인 저도 주민을 위한 정책이 어떤 것인가를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토론회를 통해 보여주신 열의가 넘치시는 제3기 당진시 주민참여예산위원들의 눈부신 활동을 기대합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