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치매안심센터를 소개합니다!
  • 7.jpg
  • 등록일 : 2019-01-24 조회 : 1105
"치매안심센터의 다양한 인지 프로그램 및 돌봄 서비스 제공으로 인지기능 향상에 도움"
 
지난 해 12월 개소식을 가진 당진시 치매안심센터를 아시나요?
당진시 치매안심센터는 지난 해 11월부터 당진시 보건소에서 '치매상담센터'로 임시 운영해왔어요. 그러던 중 본소 건물에 600㎡ 규모로 리모델링, 증축공사를 진행했습니다.
치매안심센터에는 간호사 6명, 사회복지사 3명 등 전문인력이 배치되어 있으며, 1층에 사무실, 프로그램실, 상담실, 가족쉼터실, 검진실, 주간보호실 등의 시설이 있어요. 그럼 저와 함께 치매안심센터로 들어가보실까요?

 

카페 분위기가 나는 1층 휴게실의 모습이에요. 치매안심센터를 찾는 분들이 편히 쉬다 갈 수 있도록 아늑한 공간으로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현장 방문 당일 많은 어르신들이 이곳에서 차를 마시며 쉬고 계시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휴게실을 지나 치매안심센터에서 운영하는 쉼터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기억튼튼교실에 들어가보았습니다.
기억튼튼교실에서는 강사님을 모시고 '드림캐쳐'를 만들고 계셨습니다.  구멍에 실을 넣고 예쁜 술을 다는 과정이 경증치매 노인분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드림캐쳐 만들기 외에도 탑 쌓기를 통해 노인분들에게 즐거움과 재활훈련을 제공하는 모습입니다.
참여하신 어르신들의 얼굴에 미소가 가득해 참 보기 좋았습니다.

 

같은 시간 사랑채에서는 어르신들이 모여 그림을 그리고 계셨습니다.
치매안심센터에서는 주간보호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는데요, 어르신들이 오전에 오셔서 각종 프로그램에 참여하시고, 점심 식사 후에 귀가(14:00)하신다고 해요. 

 

그럼 치매환자와 함께 치매안심센터를 방문한 보호자들은 어떻게 시간을 보낼까요?
치매안심센터에서는 치매환자 보호자들을 위해 가족쉼터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가족모임, 가족 상담을 진행해 치매환자 가족의 고충을 듣는 한편 가족 행동 요령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1년에 2번 치매 가족 요리강습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치매환자와 가족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당진시 보건소는 치매안심센터 운영을 통해 6천 명 이상의 시민들을 대상으로 치매예방교육을 진행했다고 해요. 만 60세 이상의 어르신 1만 8천명에 대해 치매 선별 검사를 진행했고, 그 결과 400여 명의 환자를 조기 발견했다고 합니다.
혹시 가족 중 치매의 증상이 보이거나 경증 치매질환을 앓고 있는 가족이 있다면 주저하지 마시고 당진시 치매안심센터를 방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당진시 보건소 건강증진과 김제란 팀장님과의 인터뷰도 나누어 보았습니다.​

Q. 당진시 치매안심센터 '쉼터'는 어떤 분들이 이용하는 곳인가요?

A. 당진시 치매안심센터 쉼터는 경증치매환자 및 치매 고위험군 어르신들이 이용하시는 곳입니다. 다양한 인지재활·인지강화 프로그램으로 어르신들의 인지기능이 유지·강화될 수 있도록 공부하는 어르신 학교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당진시 치매안심센터 '쉼터'는 어떻게 운영되고 있나요?

A. 현재는 경증치매환자 2개 반, 치매 고위험군 어르신 1개 반, 치매환자 가족 1개 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각 반 정원은 15명으로 총 60명의 어르신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Q. 당진시 치매안심센터 '쉼터'는 어떤 프로그램으로 수업이 진행되나요?

A. 경증치매환자 교실은 인지재활 프로그램으로 '반짝활짝 뇌운동'과 '인지훈련 학습지' 수업을 진행하고, 치매 고위험군 교실은 인지강화 프로그램으로 '두근두근 뇌운동' 으로 수업을 진행하며 치매환자 가족의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치매 헤아림 교실'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공통적으로 어르신들의 현실인식 훈련을 통해 일상생활 기능을 최대한 현재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수업이 진행되며, 그 외에도 운동, 미술, 음악, 작업치료 등 다양한 인지자극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Q. 당진시 치매안심센터 '쉼터'를 이용하면 어떤 점이 좋은가요?

A. 실생활에 밀접한 현실인식 훈련을 통해 치매 어르신들이 일상생활 기능을 최대한 현재 수준으로 유지·향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인지 프로그램으로 인지기능이 좋아지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치매 어르신들의 경우 돌봄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함께 생활하는 가족들의 *조호부담 및 스트레스를 완화해 드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조호(助護): 돕고 보호함.

당진시 치매안심센터
충청남도 당진시 서부로 56
연락처: 041-360-6074~5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