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시작
-
모든 상담 내용 및 지원 시 비밀이 보장되나요?
상담 및 삭제, 기타 연계 지원 내용에 대한 비밀이 보장됩니다.
-
모든 상담 및 지원은 무료로 받을 수 있나요?
상담과 의료·법률지원 등은 모두 무료로 진행됩니다.
-
가해자를 신고해야만 상담 및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
가해자 신고는 필수사항이 아니며, 피해자의 상황과 사정에 따라 가해자 신고 없이도 상담 및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가해자가 가족이어서 집을 나왔는데 당장 갈 곳이 없어요, 어떻게 하나요?
긴급피난처, 여성긴급전화1366 등을 통해 보호시설에서 생활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무료 법률·의료지원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아주 오래전에 피해를 입었어요. 그래도 신고와 상담이 가능한가요?
신고에 대해서는 공소시효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래 전에 피해를 입었어도 상담 및 그 외 지원은 가능합니다.
-
지속적으로 상담을 받을 수 있나요?
상담 및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기간에 제한을 두고 있지 않습니다. 지속적인 상담 및 지원이 가능합니다.
-
디지털 성범죄 매개물(동의없이 찍은 사진, 동의없이 유포한 영상 등)을 다운로드하거나 보는 것도 죄가 되나요?
성폭력처벌법 제14조 제4항에 의거 디지털 성범죄 촬영물 또는 복제물을 소지·구입·저장 또는 시청한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하거나 보는 것 역시 불법촬영, 유포와 마찬가지로 명백한 가해 행위입니다. 피해촬영물 소지·구입·저장·시청이 만연하다면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가 가장 원치 않는 ‘유포’는 근절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
촬영에 합의한 성관계 동영상이 유포되었어요,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인가요?
동의 없이 성적 촬영물이 유포되었다면 디지털 성범죄입니다. 촬영에 대한 동의는 결코 유포에 대한 동의를 포함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촬영 당시에 동의하였더라도 사후에 의사에 반하여 유포한 경우 성폭력처벌법 제14조에 의거하여 처벌할 수 있습니다.
-
신고하면 불법촬영물을 유포하겠다고 협박하는데 어떻게 하죠?
성폭력처벌법 제14조의3에 따라 디지털 성범죄 촬영물 또는 복제물을 이용하여 사람을 협박한 자는 1년 이상의 유기징역에 처할 수 있습니다. 유포에 대한 협박도 범죄이고 처벌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