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해양문화관광

상단위로 이동

본문 시작

함상공원
함상공원
주소 충청남도 당진시 신평면 삽교천3길 79 삽교호함상공원
문의 041-363-6960, 363-9229

퇴역함을 활용하여 해군체험관, 역사관 등을 조성하여 해군·해병대들의 선상생활과 군사적 임무를 알아보고 체험할 수 있는 군함테마공원이다.

소개

동양최초의 군함테마파크, 삽교호 함상공원

대양을 호령하던 우리 해군의 자랑스런 군함이 명예로운 퇴역과 함께 삽교호에서 해군과 해병대의 역사와 문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이색적인 공간으로 변신하여 일반국민에게 새롭게 다시 태어났습니다. 일반인의 신분으로는 사실상 접근이 불가능했던 상륙함(LST)과 구축함(DD)이 정박되어 있으며 수륙양용장갑차(LVT)와 항공기, 함포 등 해군 장비를 관람하실 수 있으며 건전한 안보의식과 해군/해병대의 전통관습을 비롯하여 제도, 규범, 예절, 생활양식, 해양인의 기질 등 해군/해병대의 문화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테마공원입니다.

각종 드라마, 영화 촬영지로서도 한몫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이정재 ‧ 이범수 ‧ 리암 니슨 주연의 「인천상륙작전」,권상우 ․ 명세빈 주연의 SBS 「태양속으로」, 신현준 ․ 신은경 주연의 해양액션 「블루」, 정준호 ․ 공형진 주연의「동해물과 백두산이」월드스타 가수「비」자켓 화보촬영, 권상우ㆍ고현정 주연의 SBS 드라마「대 물」등 함상공원에서 드라마/영화 속의 주인공이 되어보십시오.

함상공원 사진
함상공원 사진

상륙함(LST: landing ship tank) 소개

1945년 5월 미국(bethlemen hinghanshipya)에서 건조되었으며 제작비는 당시 2천만불이 소요되었고 미국해군에서 활동하다 1958년 10월 한국해군에 인도되어 화산함으로 명명되었습니다. 건조된지 65년된 함정으로 현역에서 55년간 활동하였고, 1999년말 퇴역, 2000년 9월 29일 한국 해군으로부터 대여받아 삽교호관광지에 전시 되었습니다. 본 함정은 상륙작전과 수송임무를 주로 수행하는 함정으로 주요 무장은 40mm함포와 20mm기관포로 이루어졌으며 적의 해안에 기습 상륙작전을 펼치는 주력함정으로 tank deck에 수륙양용장갑차(LVT)15대와 main deck에 차량 15대를 탑재하고 해병대 작전병력을 약 500여명을 수송할수 있습니다.

본 함은 통신시설이 우수한 함정으로 퇴역할때까지 상륙전단 통신기함으로 활동하였으며 주요 작전 및 훈련시 사령관이 승선하는 함정이였습니다. 6.25사변 당시 맥아더 장군이 지휘한 인천상륙작전에 본 함과 동일한 함정이 참가하였고 월남전 사이공 함락 당시에도 긴박한 상황속에서 난민철수작전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함정입니다. 또한 낙도 기동홍보단의 일환으로 대민지원 봉사 및 위문활동을 펼쳐왔으며 신안 앞바다 해저유물 인양작업 현장에 투입되기도 하였습니다. 특히 1970년대 중반에는 D.D에 탑재된 헬기에 장착할 목적으로 프랑스에서 도입한 엑소세미사일 시험발사를 본함정에서 실시한 바 있으며 당시 국방장관 서종철님을 비롯한 육·해·공군 참모총장 등 많은 장성들이 본 함을 방문한 바 있는 영광스럽고 역사 깊은 함정입니다.

상륙함 사진

상륙함 관람 안내

01
제 1 전시관

해군의 연혁, 해군 창군사 소개 해병대 침실 재현 코너

02
제 2 전시관

함정․함포의 세계를 트라이비젼으로 소개

03
제 3 전시관

해군의 각종 제복 및 견장류 등을 소개

04
제 4 전시관

연평도 포격상황, 천안함 피격상황, 연평해전 모형 전시

05
제 5 전시관

거북선 매직비젼, 항해술의 변천사 관람

06
제 6 전시관

해병대 복식류, 월남전 등 해병대 활약상 소개

07
제 7 전시관

해병대 전투복 실물 모형, 상륙작전 디오라마 관람

08
제 8 전시관

40kg 군장, 낙하산, 상륙보트, 해병대 체험

다양한 체험이 있는 상륙함 전시관

상륙함은 적의 해안 상륙작전과 수송을 주임무로 하는 함정이었으나 지금은 상륙함 내부를 해군과 해병대에 관한 400평 규모의 주제별 전시관으로 시설을 개조하여 학생과 일반인의 해양 안보의식을 함양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도입부 사진
도입부
상륙군 침실재연 사진
상륙군 침실재연
해병대 한국전쟁 활약상 사진
해병대 한국전쟁 활약상
군장 체험 사진
군장 체험
상륙군고무보트 사진
상륙군고무보트
하선망 체험 사진
하선망 체험

구축함(D.D: Destroyer) 소개

1944년 미국(CONSOL IDATED STEEL CO)에서 3천 5백만불을 들여 건조하였다. 위 구축함은 대공, 대함, 대잠 전투능력을 골고루 갖춘 함정으로 5〃함포, 미사일, 어뢰, 폭뢰, 40mm함포, 20mm 기관포, R-BOC등으로 무장되어 있으며 대잠수함 작전능력이 우수한 전함 이었습니다.37년간 미해군 태평양 함대 사령부 예속 함정으로 작전을 수행하다 1981년 8월 대한민국 해군에 인도되어 전주함으로 명명된 뒤 약 18년간 한국 해군에서 국토방위 및 해역 수호의 임무를 훌륭히 수행하다 1999년 퇴역하였습니다. 본 함정은 해군에서 대여받아 진해 해군 기지로부터 예인하여 2000년 10월 28일 최대만조 시간을 기하여 이곳 삽교호관광지에 거치하게 되었습니다.

1967년에는 미해군에 의하여 월남전에 투입 참전하였으며 월맹군의 주요해상 보급루트인 통킹만해역봉쇄작전등에 참가하여 혁혁한 전공을 세웠고, 1981년 한국해군에 인도된 뒤 해역경비의 일선에 배치되어 대간첩 작전 등 많은 공을 세웠으며 태평양에서 펼쳐진 환태평양 연안국 해상합동훈련에 수차례 참가하여 완벽한 작전임무 수행과 탁월한 해상 방위능력을 인정받아 각국 해군 관계자들로부터 많은 찬사를 받기도 하였습니다. 특히 해사생도들의 원양실습참가 함정으로 선발되어 유럽 및 구소련 미주대륙 등 세계 각국의 해군기지를 수차례 방문 한국해군의 위상을 제고시키고 해상방위력을 증강시켰으며 각 나라 해군과의 우호협력증진 및 외교에도 많은 기여를 한 훌륭한 함정입니다.

구축함 사진

구축함 관람 안내

  • 01

    전투정보실

  • 02

    함교(조타실,함장의자)

  • 03

    통신실

  • 04

    함장실

  • 05

    어뢰발사대

  • 06

    40mm함포

  • 07

    5“함포

  • 08

    사관실

  • 09

    함내갑판

  • 10

    대 어뢰 교란장치

  • 11

    폭뢰 투하대, 레이더ㆍ마스트 등

다양한 체험이 있는 구축함 전시관

구축함은 대함․대공․대잠의 전투능력을 골고루 갖춘 전투함으로 지금은 원형그대로 보존하여 함교를 거쳐 군함 내부 동선을 따라 실제 해군의 생활상을 볼 수 있으며 군함내부 시설물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함교(조타체험) 사진
함교(조타체험)
전투정보실 사진
전투정보실
함정내부 관람 사진
함정내부 관람
5함포 사진
5“함포
40mm함포 사진
40mm함포
함장실 사진
함장실

이용안내

퇴역군함을 활용해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이색테마의 공원이다.

교통안내

- 네비게이션 명칭 입력: 삽교호함상공원
- 충남 당진시 신평면 삽교천3길 79

서해안고속도로 : 송악나들목-] 삽교호관광지-] 함상공원
경부고속도로 : 서평택나들목-] 평택·안성 고속도로-] 서해안소속도로-] 송악나들목-] 삽교호관광지-] 함상공원

주변정보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