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상단위로 이동

본문 시작

 
함상공원
함상공원
주소 충청남도 당진시 신평면 삽교천3길 79 삽교호함상공원
문의

퇴역함을 활용하여 해군체험관, 역사관 등을 조성하여 해군·해병대들의 선상생활과 군사적 임무를 알아보고 체험할 수 있는 군함테마공원이다.

소개

삽교함상공원

당진 최고의 관광지로 이름 높은 삽교호국민관광지 앞바다에 군함이 두 척 떠 있다. 떠 있기만 할 뿐 더 이상 군함으로써의 기능을 상실한 이 배들은 현역시절 민간인 절대 통제구역이었던 함정이다. 퇴역함으로써 국민의 품으로 돌아 온 두 척의 함정 중 한척은 해군과 해병대의 전통과 문화, 무기와 장비들을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게 리모델링 되었고, 한척은 있는 그대로 전시해 놓아 함정의 진면모를 두루 살펴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귀신같이 적진의 해안을 타격하는 해안침투의 귀재 해병대가 몰고 다니는 장갑차, 한번 조준하면 적선을 단번에 격침시키는 기관포와 함포, 함정이 바다 위를 힘차게 달릴 수 있게하는 추진체 거대한 스크류. 삽교의 함상공원에 들어서면 두 척의 함선을 배경으로 함상공원 마당에 전시되어 있는 무기들이다. 직접 안에 들어가 보고, 직접 작동하여 조준사격 자세를 취해볼 수 있는 이 무기들은 함선에 대한 호기심을 더욱 자극한다.


함상공원 전경과 화산함


1.함상공원 전경이다. 화산함과 전주함을 안전하게 정박시키고 배와 배 사이에 다리를 놓아 두 배와 배 사이를 쉽게 이동할 수 있다.

2.왼쪽이 화산함-LST679이고 오른쪽이 함상까페가 마련되어 있는 전주함-DD925이다.

화산함-LST679

1958년 10월 미국 캘리포니아 주 롱비치에서 인수하여 59년 3월 진해항으로 귀국한 이 함정은 1966년부터 77년까지 특수수송 임무와 월남 파월 10회, 1962년부터 99년까지 한미연합상륙작전 41회 참가, 1981년부터 93년 까지 팀스피리트 훈련 9회 참가, 1974년부터 94년 까지 낙도 홍보 8회 참가 등의 군사 활동을 한 퇴역함이다.

삽교호 함상공원은 대형 상륙함인 화산함-LST679를 들어서면서 함상공원의 진수를 맛보게 된다. 대한민국의 대표 상륙 수송함이었던 이 배의 내부는 전시공간으로 개조하여 첫발을 디딘 로비부터 대한민국 해군에 대해 소개를 하고 있다. 이곳에서 해군의 의무, 유용성, 군사교육, 주요행사, 외교, 미래상 등에 대한 다채로운 정보를 접하노라면 평소 가까이 할 수 없었던 해군의 실상을 이해하게 된다.

로비를 뒤로하고 동선을 따라가면 복도의 끝에서 마주치는 해병대원의 밀랍인형이 전시되어 있는 실제 내무반을 지나면서 이어지는 공간은 지난 2002년 6월 29일 서해 연평도 서쪽 NLL(북방한계선) 해상에서 북한의 선제 기습 포격으로 시작된 연평해전 전시실이다. 이곳은 연평해전의 실상을 낱낱이 알 수 있도록 디오라마와 함께 각종 자료 등이 전시되어 있어 해군의 실제 교전을 간접체험 할 수 있는 곳이다. 그밖에 함선 내부는 해군의 의복과 군사문화와 함께 해군과 협력하여 군사작전을 수행하는 해병대에 대한 전투 상 및 합동상륙작전 등의 군사 활동 또한 전시실을 통해 간접체험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1.화산함의 전면 /2.화산함의 로비 /  3.해병대의 선상 내무반 / 4.1, 2차 연평해전에 대한 전시관


1.화산함의 전면이다. 해안 상륙작전 시 해병대의 수륙양용 자동차가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갑문 구조로 되어있다.

2.화산함의 로비. 해군의 의무부터 외교까지 6가지 테마이야기가 판넬과 함께 전시되어 있다.

3.해병대의 선상 내무반이다. 해벽대복으로 무장시킨 밀랍인형들이 금방이도 상륙작전을 벌일 듯 긴장감이 돈다.

4.1, 2차 연평해전에 대한 전시관이 각각 차지하고 있어 연평해전을 간접체험할 수 있다.

전주함-DD925

1981년 8월 DD-876함을 미국 워싱톤 주 시애틀에서 인수 후 DD-925함으로 명명한 이 배는 1981년 10월 진해항으로 귀국하여 취역식을 갖고 한국함대 1전단에 예속되어, 해군활동을 시작하여 제1함대와 제2함대에 차례로 예속되어 오다가 1999년 12월 30일 퇴역한 함정이다.

주요활동으로는 1983년 11월부터 12월까지 해사 38기생을 태우고 진해에서 괌, 미드웨이 등을 거쳐 하와이까지 왕복하면선 순항훈련 등 2회의 해외 순항훈련과 통일훈련, 불새훈련, 해상사열 등 4회의 해상 기동훈련 참가, 2회의 대 간첩 경비작전 실시 등의 임무를 수행한 이력을 갖고 있다.

화산함에서 이 함정으로 이동하면 현역당시의 장비와 실내가 그대로 보존되어 있는 전투정보실로 연결된다. 이 함정의 전투정보실은 통신기기, 대형레이더, 대공레이더, 표적기점 추적전시기, 음향탐지 시설이 갖춰져 있는 음탐실의 다양한 장비 등이 전투정보실 운영 당시의 배치 그대로 전시되고 있다. 그리고 함정의 사령탑이라 할 수 있는 함교 또한 현역 당시의 상황 그대로 모든 시설과 장비가 전시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함교에 전시되고 있는 전성관, 어선 긴급 정보망, 해도대, 등화판넬, 조타륜, 기관전령기, 자이로 리피이터 등 듣도 보도 못한 시설과 장비들의 기능과 사용목적 등을 현장에 가면 쉽게 알 수 있는 이 함정만의 특별한 곳이 있다.

함정의 후미에 마련된 함상카페가 그곳이다. 카페의 창가 어디를 앉든 서해바다가 펼쳐 진 확트인 전망이 낭만을 부르고 당진의 랜드마크 서해대교가 한눈에 관망되어 삽교호관광지 앞바다의 멋진 풍경을 추억에 담을 수 있다. 약 50명가량 이용객을 동시 수용할 수 있는 이 아담한 카페는 동절기는 09:00 ~ 17:30까지 운영하며, 하절기는 개장시간은 동일하고 18시까지 운영되며, 함상공원 이용자만 이용이 가능하다


1.전주함의 전투정보실 / 2.전투정보실의 장비들 / 3.함교의 장비와 시설 / 4.함상공원 전주함의 카페


1.전주함의 전투정보실. 정보실 운영 당시의 구조 그대로 모든 기기와 시설이 전시되고 있다.

2.전투정보실의 장비들

3.함교의 장비와 시설. 일상에서 볼 수 없었던 함교의 내부는 볼수록 신기한 장비들이 시선을 끈다.

4.함상공원 전주함의 카페. 삽교관광지 일대와 서해바다가 조망되는 아름다운 곳이다.


제1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교통안내

- 네비게이션 명칭 입력: 삽교호함상공원
- 충남 당진시 신평면 삽교천3길 79

서해안고속도로 : 송악나들목-] 삽교호관광지-] 함상공원
경부고속도로 : 서평택나들목-] 평택·안성 고속도로-] 서해안소속도로-] 송악나들목-] 삽교호관광지-] 함상공원

주변정보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