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시작
소개
면천 두견주와 함께하는 효와 전통을 상징하는 당진시 대표 축제!
당진시 면천면에서는 예로부터 봄이면 집집마다 진달래로 만든 술인 두견주를 빚어 먹는 전통문화가 내려져 오고 있습니다. 당진시의 시화인 진달래꽃이 피어나는 매년 4월이면 두견주를 비롯해 진달래 민속놀이, 전설, 민담 등을 소재로 하고, 고려 개국 공신 복지겸 딸의 ‘효’와 관련된 전설을 담고 있는 진달래를 테마로‘면천진달래민속축제’가 개최됩니다.
축제는 당진시 면천면 면천읍성 일원에서 개최되며, 진달래와 함께 해온 민족 정서와 면천의 역사문화적 특성을 알리기 위해 열립니다.
‘국가무형문화재 제86-2’호인 면천 두견주를 비롯한 진달래 관련 문화유적, 민속놀이, 문학, 음식 등을 소재로 진행되며, 각종 부대행사가 마련됩니다. 뿐만아니라 진달래에 얽힌 우리 조상들의 삶을 시 문학을 통해 알 수 있도록 진달래 관련 책 및 시 문학 전시회도 개최하고 있습니다.
면천진달래민속축제는 전국 어디에나 있는 진달래꽃 축제의 성격을 벗어나 진달래와 관련된 선인들의 정신을 오늘날에 배워 활기찬 삶을 마련해주고 있습니다.
1축제 개최 월 : 매년 4월 2올해 축제기간 : 2024. 4. 20.(토) ~ 4. 21.(일)
이용안내
중요문화재 제86-2호인 면천두견주와 함께하는 축제로 효와 전통을 상징하는 축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