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국가지정문화재

관광지

본문 시작

안국사지석탑 (安國寺址石塔)
안국사지석탑 (安國寺址石塔)
  • 종별보물 101호
  • 소재지충청남도 당진시 정미면 원당골1길 188
  • 지정일1963-01-21

소개

안국산(일명 은봉산) 중복에 위치해 있는 폐사지에 보물 제100호인 안국사지 석불입상 옆에 위치하고 있다. 절의 규모는 짐작할 수 없으나 고려시대의 사찰로 추정된다.


이 탑은 탑신부에 비하여 기단부는 소략하며 지표에 2매의 장대석을 놓아 지대석으로 삼았는데 상면에는 낮은 괴임이 표출되었을 뿐이고 그 위에 중석 1매를 얹었다. 우주(隅柱)나 탱주(撐柱)는 없고 갑석은 지대석과 같은 방향으로 2매 판석을 얹었는데 이 또한 부연이나 상면의 괴임이 매우 희미하다. 탑신부의 탑신과 옥개석은 각각 1석으로 되었는데 탑신은 초층만 남기고 결실되었다. 초층 탑신의 사방에 우주가 모각되어 있으며, 다른 1면에는 문비형(文扉形)을, 다른 3면에는 여래좌상을 1구씩 새겼다. 옥개석은 탑신에 비하여 매우 크다. 세부를 살펴보면 전각에서 추녀의 반전이 심하고 추녀 끝에서 깊숙이 들어가서 4단의 옥개받침이 있다. 낙수면은 경사가 심하지 않고 2층 이상의 옥개석(屋蓋石)도 1층과 동일한 양식이며 체감비율은 알맞게 되어 있다. 상륜부는 남아 있지 않다.


전체적으로 보면 이 석탑은 조형적으로 균형을 잃고 있으며 탑재(塔材) 가공면에서도 두루 미치지 못하여 엉성하게 보인다. 또한 탑신의 조각도 형식화되었다. 초층탑신도 너무 작아서 기단과 옥개석 사이에 끼워져 있다.
이 석탑은 우수한 작품이라 할 수는 없다. 그러나 탑신의 조식이나 옥개석에서 고려중기 석탑의 특징이나 양식의 흐름을 알 수 있다.

제1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지도정보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