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장사

상단위로 이동

본문 시작

충장사
충장사
주소 충청남도 당진시 대호지면 충장1길 73-52
문의

충절의 상징 '남이흥 장군'을 만나다.
당진 역사여행지 충장사

소개

충장사는 조선 중기 충절의 상징인 충장공 남이흥 장군의 애국충절을 기리기 위하여 왕명에 의하여 건립된 사당입니다. 남장군은 이괄의 난을 평정하는데 많은 공을 세웠으며, 인조 때 정묘호란이 일어나자 안주성에서 싸우다 장렬히 전사하였습니다. 이곳에서는 매년 10월 남이흥 장군의 호국정신과 애국애족 정신을 후세에 널리 전파하고 고유 민속 문화를 보급?확산시키고자 남이흥 장군 문화제가 거행됩니다. 주요 행사로는 남이흥 장군 행렬 재현, 민족마상무예?택견?24반무예 시현, 취타대 공연과 궁도대회가 있습니다. 충장사 입구에는 600년이 넘은 느티나무 보호수가 충장사를 안내하듯 지키고 있습니다.

사당 안에 남이흥 장군의 영정이 봉안되어 있으며, 사당의 우측으로 정려각이 있고, 1979년 건립된 유물전시관이 있습니다. 곤룡포, 녹구, 호패 등 500여 점의 유품들을 보존한 ‘충성을 사모한다’는 뜻의 모충관과 묘소, 고택, 신도비 등이 있으며, 무엇보다 당시 전황을 실감나게 하는 것은 피 묻은 녹피방령포(갑옷 속 받침)와 상의며, 장군의 관을 덮은 인조 임금의 곤룡포는 대한민국에 하나밖에 없는 희귀한 곤룡포(답호)입니다. 모충관은 평소에는 개방이 되지 않으며, 관람을 원할 시에 단체예약으로만 가능하지만, 남이흥 장군 문화제가 개최되는 때는 일반인의 자유로운 관람이 가능합니다. ‘남이흥 장군 문화제’는 애국 충절의 정신을 드높이는 교육적 행사이자 당진 시민에게 귀감이 되는 행사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충장사 사진
남이흥 장군 유물전시관
남이흥 장군의 영정이 봉안되어 있는 사당
모충관의 모습
기념비

남이흥 장군의 영정이 봉안되어 있는 사당과 500여점의 유품들을 보존한 모충관의 모습이다.

이용안내

이괄의 난을 평정한 '남이흥장군'의 호국과 애국애족정신을 기린 곳으로 남이흥장군문화제 개최장소이기도 하다.

주변정보

  • 담당부서 : 관광마케팅팀
  • 연락처 : 041-350-3893
  • 최종수정일 : 2024-04-24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