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면천읍성

상단위로 이동

본문 시작

면천읍성
면천읍성
주소 충청남도 당진시 면천면 성상리 930-1
문의

역사와 문화가 공존하는 곳, 면천읍성

소개

역사와 문화가 공존하는 곳, 면천읍성

면천읍성은 1439년, 세종 21년에 관아와 행정 소재지를 왜침으로부터 방어하기 위해 평지에 쌓은 평지읍성으로 천주교 박해와 관련이 있을 뿐만 아니라 동학농민운동 당시 전투가 치러지는 등 역사적 사건의 주요 무대입니다.

2007년부터 대규모 복원이 진행되어 현재 남문과 옹성, 서벽, 동남치성과 동벽의 일부, 객사가 제 모습을 되찾았고, 읍성 내 관아 시설도 복원 예정입니다. 면천읍성 안마을은 인위적인 관광지로 개발된 타 읍성들과 달리 읍성 내 주민들이 실제 거주하며 역사와 문화가 공존하는 곳입니다. 읍성 안에는 1,100살이 된 은행나무 2그루가 있습니다. 고려 복지겸 장군이 병으로 누워있을 때 복지겸장군 딸의 꿈에 산신령이 나타나 아미산의 진달래꽃과 안샘물로 술을 빚어 100일 후에 마시고 집 앞에 은행나무를 심어 정성을 들이면 나을 것 이라고 해서 산신령의 말대로 했더니 복지겸의 병이 나았다는 전설이 깃든 나무입니다.

마을 사람들은 면천은행나무를 신목으로 여겨 매년 정월 대보름날에 목신제를 지내고 있으며, 해당 은행나무는 천연기념물 제 551호로 지정되었습니다. 은행나무 아래에 군자정을 지나면 연암 박지원이 직접 설계해 지었다는 건곤일초정과 봄에는 벛꽃이 여름에는 연꽃이 절경인 골정지가 있습니다.

그리고, 작가들의 전시공간과 차 한잔의 여유를 즐기며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체험공간으로 조성된 ‘면천읍성안 그 미술관’과 과거와 현재 미래를 아우르는 ‘오래된 미래’ 책방, 수제 공예품을 전시하고 판매하는 ‘진달래 상회’잡화점으로 이어지는 레트로 거리가 조성되어 있어 추억여행을 즐기기에 좋습니다. 또한 매년 4월에는 국가무형문화재인 면천 두견주와 진달래 관련 문화유적, 민속놀이, 음식 등을 소재로 한 면천 진달래민속축제가 펼쳐집니다.

1
복원된 면천읍성 사진
2
복원된 면천읍성 사진
12 2007년부터 면천읍성 복원공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어 그 모습을 찾아가고 있습니다.
1,100살 은행나무
1,100살 은행나무 사진

면천읍성 은행나무, 복지겸 장군과 관련된 전설이 있다.

골정지의 봄
골정지의 봄 사진

벚꽃으로 물든 골정지의 봄의 모습

골정지의 여름
골정지의 여름 사진

연꽃으로 물든 골정지의 여름의 모습

면천읍성 그미술관 사진
#면천읍성_미술관

읍성안 그 미술관은 우체국이었던 건물을 재탄생시킨 공간으로 많은 관광객이 찾는 공간입니다.

#작지만_큰_책방

‘오래된 미래’는 60년이 넘은 주택을 개조해서 만든 작지만 큰 책방입니다.

면천읍성 오래된미래 책방 사진

이용안내

면천읍성은 역사와 문화가 공존하는 읍성으로 레트로한 분위기와 함께 느리게 걷기에 좋고, 콩국수가 유명한 곳이다.

주변정보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