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기지시줄다리기축제

상단위로 이동

본문 시작

기지시줄다리기축제
기지시줄다리기축제
주소 충청남도 당진시 송악읍 안틀모시길 11
문의 041-350-3606

기지시 줄다리기는 송악읍 기지시리 지역의 액을 막아 편안케 함을 위한 행사로 500여년의 역사를 지니고 있다.

소개

귀중한 우리 문화유산인 ‘기지시줄다리기’를 주제로 한 당진시 대표 축제!

500여 년간 이어지고 있는 기지시줄다리기축제는 조선시대부터 해상문물의 요충지인 기지시 마을을 중심으로 인근 지역 사람들이 모여 제사를 지내고 줄을 당기면서 재난을 이겨내고 나라의 평안과 안녕, 풍년을 기원해왔던 전통민속축제입니다.

현재는 당진시민 모두가 참여하는 화합의 축제로 발전했습니다. 50여 일이 걸리는 기간 동안 많은 사람들이 줄 제작 과정을 지켜보고 직접 체험할 뿐만 아니라 이틀 동안 진행되는 큰 줄 제작 시에는 지역의 주민 모두가 함께 참여합니다.

기지시줄다리기의 큰 매력은 짚으로 만든 약 40t, 총 길이 200m, 직경 1m의 줄을 순수한 사람의 힘으로 옮기는 과정과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참여하여 줄다리기를 하는 모습입니다. 이러한 점을 인정받아 기지시줄다리기는 1982년 국가무형문화유산 지정되었으며. 2015년에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습니다.

기지시줄다리기축제의 주요 행사로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기지시줄다리기의 줄고사-줄나가기-줄다리기를 비롯하여 세계 전통 줄다리기 한마당, 전국 스포츠줄다리기 대회, 인기 가수나 지역 밴드들의 공연, 시민 화합을 위한 줄다리기 대회 등이 있습니다.

1축제 개최 월 : 매년 4월 둘째 주 목~일 2올해 축제기간 : 2024. 4. 11.(목) ~ 2024. 4. 14.(일)3 관련홈페이지
- 기지시줄다리기 축제위원회(http://jullfestival.com)
- 기지시줄다리기 보존회(http://www.gijisi.com)
4 2024 기지시줄다리기축제 리플렛바로보기 다운로드

이용안내

500여년 전부터 조상들로부터 물려받은 귀중한 문화유산인 '기지시줄다리기'를 주제로 한 축제입니다.

교통안내

[서울에서]
당진IC → 국도32호(당진방향) → 기지시 → 기지시줄다리기박물관
[대전에서]
당진대전고속도로 → 남당진JC → 서해안고속도로 → 국도32호(당진방향) → 기지시리 → 기지시줄다리기박물관

주변정보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