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안전사고 예방」가을철 낚시어선 사고 가장 많아, 구명조끼 반드시 착용해야!
- 안전총괄과
- 조회 : 329
- 등록일 : 2016-09-26
<가을철 낚시어선 사고 가장 많아, 구명조끼 반드시 착용해야!>
- 주간(9.25-10.1) 안전사고 예보 -
* 첨부파일 참조
□ 지난 3년간 낚시어선 이용객은 205만명(’13년)에서 281만명(’15년)으로 37%증가하였는데, 이에 따라 낚시어선 사고도 증가추세로 ’13년도 77건에 비해 ’15년 206건으로 176%가 급증하였다.
□ 낚시어선 사고유형을 보면 4건 중 1건이 승객의 대피를 필요로 하는 충돌, 침몰, 좌초 등의 사고로, 10t 미만의 소형선박에 많은 인원이 타고 있는 낚시어선의 특성상 큰 인명피해로 이어 질 수 있다.
□ 안전운항을 위해서 선장은 승객의 신분증을 확인하여 승선명부를 작성하고 낚시 금지구역에는 절대 접근하지 말아야하며, 기상 악화 시 무리한 출조를 자제해야 한다.
□ 과거 사고 사례(9월 넷째주)
○ ‘96.9.29. 서울 서대문구 롤링스톤 화재(사망 12, 부상 2)
○ ‘00.9.27. 경기 시흥 대흥정공 화재(사망 6, 부상 13)
○ ‘10.10.1. 부산 해운대구 우신골드스위트 화재(부상 7)
- 주간(9.25-10.1) 안전사고 예보 -
* 첨부파일 참조
□ 지난 3년간 낚시어선 이용객은 205만명(’13년)에서 281만명(’15년)으로 37%증가하였는데, 이에 따라 낚시어선 사고도 증가추세로 ’13년도 77건에 비해 ’15년 206건으로 176%가 급증하였다.
□ 낚시어선 사고유형을 보면 4건 중 1건이 승객의 대피를 필요로 하는 충돌, 침몰, 좌초 등의 사고로, 10t 미만의 소형선박에 많은 인원이 타고 있는 낚시어선의 특성상 큰 인명피해로 이어 질 수 있다.
□ 안전운항을 위해서 선장은 승객의 신분증을 확인하여 승선명부를 작성하고 낚시 금지구역에는 절대 접근하지 말아야하며, 기상 악화 시 무리한 출조를 자제해야 한다.
□ 과거 사고 사례(9월 넷째주)
○ ‘96.9.29. 서울 서대문구 롤링스톤 화재(사망 12, 부상 2)
○ ‘00.9.27. 경기 시흥 대흥정공 화재(사망 6, 부상 13)
○ ‘10.10.1. 부산 해운대구 우신골드스위트 화재(부상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