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시작

둥근마 재배 넘어 가공품 생산에 나선 농업인들

  • 조회 : 246
  • 등록일 : 2019-05-29
첨부파일
둥근마 가공품.jpeg (556kb)
둥근마 분말 스틱포장 장면 (1).jpg (497kb)
둥근마 재배 넘어 가공품 생산에 나선 농업인들 이미지
-당진 둥근마연구회, 분말스틱포장 가공품 출시-

충남 당진에서 둥근마를 재배하고 있는 농업인들이 가공장을 마련해 둥근마 분말 스틱포장형 가공품을 출시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당진시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29일 오후 2시 둥근마 생력기계화 및 가공 상품화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둥근마 분말 스틱포장형 가공품 출시행사가 당진시 정미면 회천로에 위치한 둥근마 가공장에서 둥근마연구회원과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출시행사에서는 둥근마를 세척한 후 건조 분쇄해 분말 가루로 만들어 이를 스틱포장 용기에 포장하는 모든 과정과 이를 통해 생산된 완제품이 공개됐다.

또한 이날 공개된 둥근마 가공장에는 1열 스틱포장기계와 분쇄기, 건조기, 탈피기, 절단기 등 분말가공을 위한 일체의 설비를 갖춰 향후 둥근마연구회원을 비롯한 농업인들이 이곳에서 둥근마 분말 가공품을 생산하고 직거래나 전자상거래, 로컬푸드 매장 등을 활용해 판매에 나설 수 있게 됐다.

특히 현재는 100% 둥근마 분말가루만 생산할 계획이지만 향후에는 둥근마 외에도 다른 곡류를 섞거나 볶아 만든 다양한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당진 지역에는 현재 40여 농가에서 12㏊ 규모로 둥근마를 재배하고 있는데, 이번 분말 가공품 출시로 둥근마가 획기적인 소득 작목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센터 관계자는 “둥근마는 일반 산마나 장마에 비해 뮤신과 전분 함량이 높아 소비자들의 호응이 좋고 이번 둥근마 분말 가공품 출시를 계기로 둥근마가 당진의 특산물로서 입지를 다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둥근마연구회 박미연 회장은 “지난 10여 년 간 둥근마에 쏟아 부은 열정이 이번에 둥근마 분말 가공품 출시로 결실을 맺게 돼 매우 기쁘다”며 “이번에 출시되는 제품은 둥근마 애호가들을 위한 100% 둥근마 분말 가공품이지만 향후 다양한 제품을 선보여 둥근마 소비층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둥근마는 전분이 20~24% 내외이고 위벽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되는 뮤신이 2.4%가량 함유돼 있는데, 이는 장마에 비해 뮤신은 4배 많고 전분도 3배가량 많은 수치다.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당진시청이(가) 창작한 둥근마 재배 넘어 가공품 생산에 나선 농업인들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홍보팀
  • 연락처 : 041-350-3145
  • 최종수정일 : 2024-04-24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