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본문 시작

당진시, 행담도 역사 문화 도서 발간

  • 조회 : 192
  • 등록일 : 2024-08-08
첨부파일
(사진4) 행담도 휴게소 사진전.jpg (86kb)
당진시, 행담도 역사 문화 도서 발간 이미지
당진시, 행담도 역사 문화 도서 발간
- ‘그 섬에 사람이 살았네’ 구술로 만나는 행담도의 역사 -

당진시(시장 오성환)가 행담도의 역사와 문화를 정리한 ‘그 섬에 사람이 살았네 – 구술로 만나는 행담도의 역사’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행담도는 서해안고속도로의 인기 있는 휴게소로 알려져 있으나, 2000년대 초반까지 사람이 살았던 섬이다. 인구가 많을 때는 100여 명이 살았고, 초등학교와 경찰서 초소까지 있던 어엿한 마을이었다. 그러나 서해안고속도로와 휴게소 건설로 인해 주민들은 외지로 흩어졌다.

‘그 섬에 사람이 살았네’라는 행담도의 역사를 다룬 첫 번째 책으로, 행담도 관련 기록과 문헌, 생활사, 자연과 생태, 행담도 개발과 주민 이주 과정 등을 상세히 담았다. 특히 집필 과정에서 행담도 원주민을 수소문해 상세하게 구술 채록을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20여 년 만에 행담도 원주민들이 다시 모여 ‘행담 향우회’가 만들어졌다. 또한 당진시는 행담도의 옛 사진을 모아 행담도 휴게소 로컬푸드 행복장터 옆에서 연중 관람할 수 있도록 했다.

이종우 문화체육과장은 “이 책을 통해 많은 사람이 행담도를, 더 나아가 지역사를 새롭게 바라볼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당진시의 이러한 연구와 책자 발간은 원주민 고령화로 잊힐 뻔한 행담도의 역사를 주민 구술을 통해 생동감 있게 기록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깊다. 해당 도서는 당진시립중앙도서관과 읍면동별 작은 도서관에서 열람 및 대여할 수 있다.


담당부서 : 문화체육과 문화유산팀 (041-350-3592)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첨부한 사진은 보도자료와 함께 사용하는 용도 이외의 사용을 금합니다.)
"출처표시"당진시청이(가) 창작한 당진시, 행담도 역사 문화 도서 발간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홍보팀
  • 연락처 : 041-350-3145
  • 최종수정일 : 2024-12-15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