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시작

당진시, 시민과 함께 만든‘2020 지속가능발전 보고서’발간

  • 조회 : 176
  • 등록일 : 2021-02-09
첨부파일
지속가능발전보고서 발간.jpg (481kb)
당진시, 시민과 함께 만든‘2020 지속가능발전 보고서’발간 이미지
- 전국 최초 지속가능발전 기본계획 고도화와 시민평가 등 체계 갖춰 -

당진시는 2017년 지속가능발전 기본․이행계획을 수립한 이후 지속가능한 도시를 향한 노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2020 당진시 지속가능발전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번 보고서는 당진시의 지속가능발전 이행노력을 평가한 첫 번째 기록으로 지난 1년 동안 내·외부 전문가와 일반 시민들이 중심이 돼, 88개 지속가능발전 지표에 대해 17개 지속가능발전 목표와의 연계성, 달성 난이도, 목푯값 적절성에 대해 평가하고 개선과제와 함께 보고서에 수록하였다.

개선이 잘 된 주요 지표는 △1000명당 공공의료인 수 △평생교육 참여율 △국공립 및 공공형 어린이집 이용아동 비율 △친환경 인증 농산물 재배면적으로 나타났다.

또한 개선을 위한 중점 관리가 필요한 지표는 △생활습관병 유병률 △자원봉사 참여율 △산업 재해율 △1인당 1일 물 사용량이다.

한편 취지에 맞게 목푯값 수정이 필요하다고 시민들의 평가를 받은 지표는 88개 중 18개로 △학교 내 청소년 동아리 수 △농업회의소 가입 농업인 비율 △행정운영경비 등이다.

보고서 발간 과정을 함께 한 시민참여단은 “함께 지표를 학습하고 공무원들과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지속가능발전에 대해 학습할 수 있었다”며 “문제진단과 개선을 위해 민·관이 공감대를 넓힐 수 있는 기회가 됐다”고 전했다.

이번 보고서 발간으로 당진시는 전국 최초로 지속가능발전 기본계획 수립과 고도화, 시민평가와 환류체계, 부서 평가체계까지 정책주기를 완전히 갖추게 되었다.

시는 보고서 발간과정에서 도출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속가능성을 대표할 수 있는 시민참여 지표 발굴 △평가와 관리를 위한 민관협력 체계 확립 △개선이 필요한 지표의 부서 이행계획 반영 등 후속 조치를 해나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이번 보고서는 시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열람 및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출처표시"당진시청이(가) 창작한 당진시, 시민과 함께 만든‘2020 지속가능발전 보고서’발간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홍보팀
  • 연락처 : 041-350-3145
  • 최종수정일 : 2024-04-24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