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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혜의 자연조건과 풍부한 성장 잠재력을 지닌 국내 5대항만 당진항

당진항은 2010년 급격한 물동량의 증가로 국내 5대항만 진입하였으며 최근 3년간 물동량이 약 2.5배 증가하여 연평균 47%의 증가율을 기록하였습니다.

물동량 증가 현황

  • 01 2012년

    5,250만톤

  • 02 2013년

    5,683만톤

  • 03 2014년

    6,579만톤

  • 04 2015년

    6,535만톤

  • 05 2016년

    6,715만톤

  • 06 2017년

    6,793만톤

  • 07 2018년

    6,504만톤

  • 08 2019년

    6,649만톤

  • 09 2020년

    6,265만톤

  • 10 2021년

    6,017만톤

장점과 비전

  • 대중국 최단거리이며 수도권에 인접하고 접근교통망 편리
    • 단동항 454㎞, 대련항 482㎞, 청도항 593㎞ 등 대중국 최단거리
    • 반경 100㎞이내 서울, 경기도, 충청남도, 세종시 등 전체 인구의 50% 배후 소비시장 형성
    • 고속도로와 공항 등 체계적인 교통망으로 접근성 용이
  • 항만시설 확충으로 종합무역항으로 도약
    • 기존의 철강위주의 항만개발에서 탈피하여 다양한 화물처리기반 마련
    • 잡화, 양곡, 시멘트, 액체 등 다양한 화물처리로 종합무역항 기능발휘
    • 인근에 컨테이너부두와 여객부두(국제항로 개설)가 위치하여 이용 편리
  • 천혜의 입지조건으로 화물의 적기 수송
    • 육지로 둘러싸인 아산만 내부에 위치하고 있어 태풍이나 해일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아 기상악화로 인한 화물수송 지연빈도 낮음
    • 당진항의 폭풍일수 6.8일, 안개발생일수 26.3일로 타 항의 절반수준
    • 입출항 항로 및 부두의 수심이 깊어 대형선박 전천후 입출항이 가능
    • 입출항 선박의 대기시간이 짧아 화물운송비 절감은 물론 적기 운송가능
  • 철강클러스터의 구축으로 관련산업 입지혜택

    현대제철, 동부제철, 동국제강, 하이스코, 세아제강, 환영철강, 휴스틸 등 국내 유수의 철강업체가 밀집하여 관련 산업 입지 용이

  • 중·소규모 화주들을 위한 부두사용 편의 제공
    • 공용부두 2선석 운영 중이며 (5만톤급, 3만톤급 각 1선석) 송산지구 2선석 추가 개발예정
    • 최신 시설의 하역장비로 하역시간 단축 및 맞춤식 하역서비스 제공
  • 담당부서 : 항만정책팀
  • 담당자 : 김건우
  • 연락처 : 041-350-4263
  • 최종수정일 : 2023-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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